본문 바로가기
연예인정보

방탄소년단 / 특징 / 음악 스타일 / 자선활동

by 엘리강스 2020. 11. 18.

 

 

안녕하세요~ 오늘은 방탄소년단 (BTS) 포스팅 시작합니다.~

 

 

 

1. BTS 프로필

 

BTS는 2013년 6월 13일 싱글 앨범 '2 COOL 4 SKOOL'로 공식적인 데뷔를 시작했습니다. 멤버는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7인조 아이돌 보이그룹입니다.

 

BTS 리더는 RM이며, 장르는 랩/힙합, 댄스, 일렉트로닉, R&B, 발라드입니다. 소속사는 빅 히트 엔터테인먼트이며, 사이트는 공식 홈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V LIVE입니다.

 

국내에서의 인기는 물론이고 대한민국의 가요계 역사상 유례없는 전 세계인들을 사로잡고 있으며, 해외 음악 시장을 석권하며 엄청난 기록을 수립하고 있는 K-POP의 중심으로 한류를 빛내는 그룹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이란 이름은 '방탄'은 '총알을 막아낸다'라는 뜻이 있다고 하며, 10대는 살아가는 동안 힘든 일을 겪고 편견과 억압을 많이 받습니다.

 

우리가 그것을 막아내겠다는 심오한 뜻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우스갯소리로 방시혁이 탄생시킨 소년단이라 불리기도 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공식 팬클럽 이름은 "A.R.M.Y"입니다. 아미의 뜻은 '육군 즉 군대'라는 뜻으로 방탄복과 군대는 거의 대부분 함께 하기 때문에 방탄소년단과 팬클럽도 항상 함께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Adorable Represent ative M.C for Youth의 약자입니다.

 

 

 

2. BTS 특징

 

방탄소년단은 본래 힙합 음악을 콘셉으로 꾸려졌던 그룹이라 타 보이그룹과 비교해보면 보컬라인 멤버들보다 래퍼라인 멤버들이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멤버가 작사, 작곡 능력을 갖추고 있어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으며, 초창기에는 보컬과 래퍼로서의 기량은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슈가, 제이홉, RM 래퍼라인 세 명은 항상 작사, 작곡 크레디트에 자신들의 이름을 빠뜨리지 않았으며, 2015년 화양연화 시리즈에서는 보컬라인인 진, 지민, 뷔, 정국의 이름도 작사, 작곡 크레디트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2017년 앨범 'YOU NEVER WALK ALONE'에서는 RM이 프로듀싱에 참여하여 작사와 코러스, 후렴 부분의 작곡을 맡은 봄날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모든 멤버가 작사 또는 작곡이 가능할 정도로 아주 많이 성장했습니다.

 

퍼포먼스 또한 방탄소년단이 주목받게 된 큰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안무가 손성득이 전 안무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주목받기 이전인 데뷔 초부터 꾸준하게 난이도가 높은 안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무의 높은 퀄리티 덕분에 학교 축제나 길거리에서 'I NEED U', 쩔어, 불타오르네, 상남자'등의 커버 공연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룹 안에서는 메인 래퍼 RM과 리드 래퍼 슈가를 중심으로 한 래퍼라인은 슈가, 제이홉, RM이며, 메인보컬은 정국과 리드보컬 지민을 중심으로 한 보컬라인은 진, 지민, 뷔, 정국이며, 메인 댄서 제이홉과 지민을 중심으로 한 대스 라인은 제이홉, 지민, 정국으로 흔히 구분하고 있습니다.

 

BTS 멤버들의 성격도 워낙 흥이 넘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유튜브 'BANGTAN BOMB'이라는 이름으로 올라오는 영상에서 멤버들이 노는 모습이나 장난치는 모습 등을 보면 흥이 아주 가득합니다.

 

 

 

3. BTS 음악 스타일

 

BTS 음악 스타일은 전반적으로 10대와 20대 청춘들의 생각과 고민, 삶과 사랑, 꿈과 역경을 주요 주제로 하는 노래들을 통해 자신들만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있으며, 연계되는 이야기를 다양한 뮤직비디오를 통해 유기적으로 풀어 나가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학교 시리즈 3부작인 '2 COOL 4 SKOOL, O! RUL8,2?, SKOOL LUV AFFAIR'에서는 앨범 이름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10대들이 느끼는 삶, 사랑, 사회의 강요와 부조리함 들을 꽤 치열하게 살아온 그들의 시각과 에너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니앨범 '화양연화 pt.1'을 기점으로 하여 20대 청준들의 고충을 드러내 보이기 시작하는데 실제로도 이 앨범 활동 때부터 멤버들이 전보다 좀 더 성숙해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BTS를 본격적으로 세계에 알리게 해 준 정규 2집 'WINGS'로 넘어가면서는 성장한 음악성과 더불어, 청춘이 성장하면서 겪는 고통과 유혹 그리고 성숙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발표한 'Dynamite'는 빌보드 핫 100 1위를 함으로써 대한민국에 가져다주는 경제효과는 최소 1조 7천억 원이라고 밝혀졌습니다.

 

코로나로 전 세계인들이 고통을 받는 시기에 Dynamite가 가지는 의미와 영향력은 엄청납니다. 가히 전 세계인의 마음을 치유해주는 감성 백신이라고 불릴만한 곡입니다.

 

 

 

4. BTS 자선 활동

 

2017년 1월 방탄소년단과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멤버들의 천 만원씩 갹출에 소속사가 보탠 3천만 원을 합한 금액 1억 원을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 416 가족협의회에 기부했다고 합니다.

 

2019년 한 기사에 의하면 방탄소년단과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2017년 11월 1일 세계 아동 청소년 폭력 근절을 위한 유니세프의 캠페인 ‘#ENDviolence’를 지원하는 협약을 맺었습니다.

 

지난 2년간 총 26억 원의 기금을 전달해 폭력으로 고통받는 지구촌 어린이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LOVE MYSELF' 캠페인은 '진정한 사랑의 시작은 나 스스로에 대한 사랑'이라는 의미를 담아 폭력 피해 및 가해 어린이 모두에게 정화와 힐링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2020년 6월 4일 기사에 따르면 방탄소년단과 소속사가 라이브네이션 주관 전 세계 라이브 콘서트 관계자를 지원하는 'crew nation' 캠페인에 100만 달러(한화 약 12억 원)를 기부했다고 밝혔습니다.

 

BTS 멤버 RM은 2020년 9월 12일 자신의 생일을 맞아 국립현대미술관문화재단을 통해 국립현대미술관에 미술채 보급을 위한 1억 원을 기부했습니다.

 

BTS 멤버 진은 전년도 5월부터 매월 일정 금액을 기부, 2019년 5월에 '유니세프 아너스클럽'의 회원 명단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BTS 멤버 슈가는 2020년 2월 27일 자신의 고향인 대구를 위해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코로나 19 예방 및 피해복구를 위한 성금 1억 원을 기부했습니다.

 

BTS 멤버 제이홉은 2019년 12월 환아 지원을 위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1억 원을 기부했습니다.

 

BTS 멤버 지민은 2019년 2월 부산시교육청에 저소득 학생들을 위해 교육기부금으로 1억 원을 기부했습니다.



댓글